권고 사직나 해고, 계약만료를 경험한 후, 많은 사람들이 실업급여 신청함에 있어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업급여(구직급여) 신청 절차의 각 단계를 자세히 알아볼텐데요. 실업급여 신청은 단순히 서류 준비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교육 수강부터 워크넷 이력서 작성, 고용센터 방문에 이르기까지 준비할 것이 많습니다. 이 글을 통해, 실업급여 신청 과정을 이해하고,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재취업에 성공하기 까지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라겠습니다.
실업급여(구직급여) 신청 절차 안내
권고 사직을 겪은 후,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과정은 ‘이직 확인서 처리, 워크넷 이력서 작성 및 구직 등록, 수급 자격 온라인 교육 수강‘ 순으로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다음 단계들을 순차적으로 따라가며 필요한 절차와 준비사항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1. 이직확인서 처리 확인
회사 측에서 이직확인서를 접수하면, 고용보험에서는 알림톡을 통해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부서의 폐지나 축소, 업종 전환 등으로 인한 권고 사직이 이직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직확인서 처리가 확인되었으면,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로그인 후,
개인 서비스 -> 조회 -> 이직확인서 처리여부 조회 메뉴를 통해 이직 사유, 이직일, 소정근로 시간, 피보험 단위 기간, 평균 임금과 처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 상태가 [처리완료]로 변경되었는지 확인하세요.
2. 수급 자격 온라인 교육 수강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전, 온라인으로 수급자격 교육을 수강해야 합니다.
이 교육을 이수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3. 워크넷 구직 등록
교육을 이수했으면 워크넷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한 뒤, 내 이력서 관리 메뉴에서 이력서를 작성합니다. 이력서 작성을 해야 구직 신청이 가능해집니다.
4. 고용센터(고용복지플러스센터) 방문
워크넷 구직 등록 후,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 고용복지플러스센터를 방문해야 합니다. 방문 전, 아래 웹사이트에서 관할 고용센터 위치를 검색하여 방문할 센터를 알아보세요.
센터에 도착하면, 실업급여 관련 안내와 부정수급 방지를 위한 안내를 받게 되는데요. 고용센터에서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를 작성하면 구직급여 신청 절차는 마무리됩니다.
4.1 구직급여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를 작성할 때는 몇 가지 유념해야 될 사항이 있습니다. 별지 양식은 아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받으시고, 고용센터 방문 전에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개인정보 작성 시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가 없을 경우, 해당 항목은 생략 가능합니다. 하지만 휴대전화 번호를 기재하면, 실업 인정 관련 안내 문자를 받을 수 있으니 되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업장 소재지는 시, 군, 구 단위까지만 작성합니다. 다음 항목에 대해서는 본인 상황에 맞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구직급여 실업 인정 1차 신청 안내
구직급여 실업 인정 1차 신청일이 되기전에 실업 인정 1차 인터넷 신청 방법, 구직급여 지급액, 그리고 입금 시간에 대해 알 필요가 있습니다. 대부분이 첫 신청이신만큼 고용복지플러스 센터 방문 전 필요한 사항을 미리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1. 온라인 취업 특강(STEP) 교육 수강
1차 실업인정 교육은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아래 단계를 따라 교육을 수강하면 됩니다.
-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실업급여 탭에서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이동합니다.
-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 강의 목록에서 1차 실업인정일 교육을 수강 신청하세요. 약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2. 1차 온라인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교육 수강 후, 다음 단계로 실업인정 신청을 진행합니다.
- 고용보험 홈페이지로 돌아가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선택합니다.
- 재취업 약속, 부정수급 고지 확인서를 확인하고, 은행, 계좌번호, 통장 사본을 등록합니다.
- 모든 정보를 저장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을 완료합니다. 신청 완료 후 카톡 또는 문자로 알림을 받게 되며, 고용보험앱에서 민원처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Q. 실업급여는 보통 언제부터 지급되고 몇 시쯤 입금되나요?
A. 예를 들어, 2월 7일에 1차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을 완료하면, 보통 다음날인 2월 8일에 입금됩니다. 시간은 제 경험상 오전 10시 중에 입금되는데 다른 분들이 올린 구직급여 후기 글을 봐도 대체로 실업 인정 신청일 다음 날 오전 10시 전후에 입금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소급일수는 실직자를 위한 구직급여 기준: 실업급여 조건부터 신청 방법까지 상세 안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 2차 실업 인정 신청 방법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구직 활동 또는 구직 외 활동의 인정을 받아야 합니다. 구직 외 활동 중 온라인 취업 특강을 통해 실업급여 2차 신청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직 활동과 구직 외 활동의 종류
구직 활동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 워크넷: 증빙 자료는 불필요하며 입사 지원 내역만 인정
- 잡코리아, 인크루트, 사람인 등: 채용공고문과 취업활동증명서 필요
- 이메일 지원: 채용공고문과 보낸 편지함 증명, 채용담당자와 수신자 이메일 일치 증명 필요
- 면접 확인서: 면접확인서와 채용담당자 명함 제출, 명함만 제출 시 인정 불가
- 지인 소개 등: 채용공고 없을 시 면접확인서와 명함 제출, 명함만 제출 시 인정 안됨
구직 외 활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취업특강 참여: 고용센터 온라인, 오프라인 취업특강 3회까지 가능
- 직업심리검사: 워크넷 심리검사 1회 가능, 직업심리검사 결과표 필요
- 자격증 취득 등 시험 응시: 시험장 또는 사이트 응시 확인서 필요, 수험표만은 인정 안됨
온라인 취업특강으로 실업 인정 신청하기
-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실업급여 메뉴에서 온라인 취업특강(STEP)을 클릭합니다.
- 스마트직업훈련(STEP) 플랫폼 교육 수강: 수강할 강의를 선택하고 신청합니다. 예로, “멘토 톡톡”, “협상 스킬”, “리더쉽’ 등의 강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강의 수강 완료: 1시간 정도 소요되는 강의를 시청합니다.
- 실업 인정 인터넷 신청: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실업인정 인터넷 신청 메뉴로 이동하여 구직활동 내역에서 “없음”을 선택하고, 구직활동 외 활동사항에 “있음”을 선택 후, 수강한 강의명을 입력합니다.
Q. 실업 인정 신청은 매달 해야 하나요?
A. 네, 실업급여 수급을 위해 실업 인정 신청은 매달 한 번씩 진행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실업급여 수급자가 지속적으로 적극적인 재취업 활동을 하고 있음을 증명하기 위한 절차입니다. 매달 정해진 절차를 따라 실업 인정을 받아야 실업급여가 지급되며, 구직 활동 증빙 자료 제출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실업급여 신청 절차의 각 단계를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통해, 권고 사직이나 해고, 계약만료 후 무엇을 준비하고, 실업급여를 어떻게 신청해야 되는지 알게 되셨을 겁니다. 재취업 준비 과정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면 좋겠고요. 모든 분들이 실업급여를 어려움 없이 잘 신청하고, 지원 받으면서 꼭 재취업에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만약 65세 이상인데 실직을 당한 경우 65세 이전 vs 이후의 실업급여 변화와 고령 근로자가 알아야 할 수급 자격 글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